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독일 관련 뉴스/독일 정치 뉴스

러시아의 독일 가스 공급 중단 사태 -독일 언론 보도 번역

by 바움도이치 2021. 12. 23.

러시아의 독일 가스공급 중단

4196km의 파이프라인 으로 이루어진 야말 공급관은 (Jamal-Leitung) 시베리아 야말 반도로부터 러시아, 벨라루스, 폴란드를 지나 독일까지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시설입니다. 러시아는 화요일에 야말 배관을 통한 독일로의 가스 공급을 중단시켰습니다. 가스 중단의 이유로 러시아는 경제적 이유를 들었으며, Nord Stream 2와 관련된 논란과는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로부터 EU로 공급되는 천연가스는 2019년 12월부터 북해의 새로운 파이프라인인 Nord Stream 2를 통해 EU에 공급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제재로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2021년 12월 21일 화요일의 가스중단에 앞서, 독일은 가스 공급량의 감소와 중단을 이미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화요일에 독일로 향하던 배관의 천연가스는 반대방향, 즉 폴라드 쪽으로 흘러들어 갔습니다. 코로나 셧다운과 관련해 가스비의 상승이 있은 후의 일입니다. 이에 관해 러시아는, 경제적인 이유로 가스 공급을 중단했을 뿐이라 해명했습니다. 폴라드의 의뢰로 독일로 보내지던 가스의 방향을 전환했다는 것입니다. 폴란드는 이에관해, 러시아의 가스 공급사인 Gazprom이 폴란드와의 계약의무를 이행했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유럽의 가스, 전기 요금 상승과 그에 따른 상품의 도매가격 상승

유럽전역은 이례적인 가스요금의 상승을 겪고 있습니다. 독일의 가스 저장시설은 점점 비어 가고 있으며 전기요금 또한 상승 중에 있습니다. 독일뿐 아니라 유럽 전역의 에너지 공급 위기상황이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공급의 차질과 그로 인한 전기, 가스요금의 상승은 상품의 도매가격 또한 상승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정치적 의도가 없다는 뜻을 밝힘

러시아는 정치적 의도가 없음을, 그리고 가스중단결정은 현재 진행 중인 국가 간 분쟁과는 무관한 결정임을 거듭 주장하고 있습니다. 몇몇 정치인들과 경제전문가들은 이와관련해 러시아를 비난한 바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분쟁과 관련해 주 공급 배관인 Nord Stream 2를 권력의 도구로 이용하려는 러시아를 향한 비난이었습니다. 러시아의 가스 공급사인 Gazprom과 러시아 정부는 이를 여러 번 부인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추운 날씨를 가스공급 중단의 이유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서러시아는 -25도, 시베리아는 -50도의 기온을 보이고 있고, 러시아는 본국의 추위에 대비해 가스를 비축하고자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가스공급사 Gazprom

전세계에서 가장 큰 가스공급사인 Gazprom은 여러 경로를 통해 유럽으로 가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스배관시설인
Jamal-Europa-Pipeline (야말 유럽 파이프라인)은 시베리아의 야말반도로부터 러시아, 벨라루스, 폴란드를 거처 독일까지 가스를 전달합니다. 1999년에 완공되었으며 2000년대 중반부터 가스공급이 시작되었습니다. 해마다 330억 세제곱미터까지 가스공급이 가능합니다. 주된 양은 우크라이나와 북해 배관인 Nord Stream 1을 통해 공급됩니다.

가스공급 차질로 인한 문제들

유럽의 가스공급시장은 러시아의 가스공급과 관련해 긴장상태에 있습니다. 추운 겨울과 관련된 가스 수요의 증가를 통해 문제는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만회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으로 인해, 가스의 수요가 더 증가했고, 이는 가스요금의 상승을 크게 부축이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지리적 분쟁은 상황을 악화시켰습니다.

러시아의 신문 "Kommersant"는 올겨울 유럽의 가스공급은 충분하지 않을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실제로 가스 저장시설은 비어 가고 있습니다. 유럽의 가스 산업 연대에 따르면, 2021년 12월 22일 수요일에 가스 저장시설의 64퍼센트만 채워진 상황이라고 합니다. 겨울의 한가운데로 향해가는 지금의 시점에서, 저장된 가스의 양은 점점 적어질 예정입니다. 지난해 12월 8일에 가스의 저장량이 거의 84 퍼센 트였던 것을 감안하면, 20퍼센트가 감소한 올해의 가스 저장량과, 가스 공급이 중단된 독일 및 유럽은 에너지 위기상황에 놓이게 될 것입니다. 현재 유럽의 가스 저장량은 2011년 이래로 가장 적은 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료 출처
https://www.tagesschau.de/wirtschaft/verbraucher/energie-gas-preise-verbrauch-101.html

Russland stoppt Teile der Gaslieferung - Preise auf Rekordhoch

Mitten in der kalten Jahreszeit steigen die Gaspreise für Europa auf neue Höchststände. In einer der Pipelines zwischen Russland und Deutschland wird Gas nun in die Gegenrichtung gepumpt - nach Polen.

www.tagesschau.de

https://www.boersen-zeitung.de/russland-stoppt-gaslieferung-ueber-jamal-pipeline-nach-deutschland-0aa429d2-624b-11ec-9238-3774d74a769d

Russland stoppt Gas­lieferung über Jamal-Pipeline nach Deutschland | Börsen-Zeitung

Russland hat für den Dienstag seine Gaslieferungen nach Deutschland über die Pipeline Jamal-Europa eingestellt. Als Ursache führt das Land kommerzielle Gründe an. Die Entscheidung habe nichts mit dem Streit über Nord Stream 2 zu tun.

www.boersen-zeitung.de

댓글